파이널 판타지 14 온라인이 미국에서 공식 출시 되었다.
프리오더해서 이미 지난주 토요일 24일부터 얼리 액세스로 플레이 해오고 있었던 터.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픈베타때의 우려가 역시 그대로 불편함으로 나타났지만, 
그래도 꽤 재미있다는 사실.
같이 하고있는 친구들도 같은 반응들이다. 





흑마법사 (Black Mage) 를 하기위해 Thaumaturge (마법사) 로 시작해 플레이 하고있는데

마법사 레벨은 현재 20. 


스샷은 크래프팅을 하고있는 사진이라 레벨이 낮다.

크래프팅을 하려면 그에 알맞는 장비를 착용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내가 하고있는 Goldsmith (금 세공인) 을 하려면 퀘스트 NPC 가 주는 해머를 장착하면 된다.

그럼 레벨이 1로 되면서. 입고있는 장비/옷들이 다 인벤토리 안으로.

옷이 홀랑 없어지고 비록 아바타 상이지만 부끄러움은 내몫. 





파판 14 온라인의 단점 중하나는

버튼들이 너무 많고 직관적이지 못하다는 것.


출시가 이제 막 되었기 때문에 위키등 정보도 부족하고 답답할때가 많다.

크래프팅만해도, 무슨 버튼을 눌러야 할수있는지부터 막혀 

한참을 찾았다.


결과는 Personal Log 버튼 (소셜 옆에있나)을 눌러 Crafting Log로 들어가면 나온다는 것.

한참을 찾았네.ㅠ

크래프팅 하러 기본 클릭 두번씩 해야한다니.

유저 익스피리언스는 별로 고려안하고 뭐든 고집대로 게임을 만들었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컷씬도 너무 많고 어떤것을 스킵도 안되게 만든것도 참으로 고역이었다.

모든 유저가 파판 시리즈의 엄청난 팬은 아니라는 걸 쫌! 알아줬으면!!!





여자저차해서 금 세공을 하게됬는데.

이제껏 본 MMO 크래프팅과 좀 다른 점이 있다면. 

(나쁘게 말하면 복잡, 좋게 말하면 노가다를 뛰어넘고 좀더 깊이가 있는?)


듀러빌리티. 내구성이라는 수치가 있는데

이 수치는 Progress 나 Quality 를 진행시킬때마다 10씩 감소되고 

저게 0에 다다랐는데 Progress 가 안끝났다면 

크래프팅잡이 걍 실패해버린다는 것.


처음 레벨 1-3 정도 만들기를 할때는 쉬웠다.

버튼이 그냥 하나였으니까. 

맨처음 스킬은 프로그레스 진행을 하는 베이직 스킬 하나 딱 있다.


1. Basic Synthesis 

베이직 스킬 (프로그레스를 진행시킨다)




2. Basic Touch


레벨 5 쯤에 얻게된 퀄리티 높이는 스킬. 

이 스킬은 CP (크래프팅 포인트)를 18점 사용하며 

퀄리티를 높여준다. 





여기서 조금 복잡해 지는 것은 

만들기를 할때 퀄리티를 높이면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수있다는 것.


바로 이렇게. ▼


퀄리티 높이는 걸 몇프로 성공시켰느냐에 따라 보너스 퍼센트가 달라진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점은 퀄리티를 높일때마다 내구성이 10씩 사라지기 때문에

내구성이 사라지기 전에 프로그레스 진행도 해야한다는 것.


초반엔 계산하기 쉽지만,

나중에 크래프팅 레벨이 15이 넘어가면 스킬들도 많아져서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것이 많다.


그것이 크래프팅을 하는 재미라면 재미?

귀찮음이라면 귀찮음.

실제로 오늘 3시간 정도 플레이를 했는데.

정말 몹하나 안죽이고 크래프팅만했다.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ㅠㅠ



3. Master's Mend 


이것은 레벨 7에 세번째로 얻는 스킬. 

내구성을 30 다시 얻게 해주지만 후덜덜하게 많은 CP를 사용한다. 92 포인트. 

하지만 필수로 쓰게되는 스킬. 

보너스 경험치를 얻으려면 퀄리티를 높여야 하기에, 

써버린 내구성을 다시 충전해서

프로그레스를 진행시킨다.





4. Steady Hand


네번째로 얻은 스킬, 레벨 9 에 얻음.

성공률을 높여준다. 




크래프팅 얘기만 하다보니 정작 전반적인 게임얘기를 많이 못했는데.

여태까지 레벨20 까지 올리면서 던전은 2번 가봤다.

4인, 8인 던전 할수있는 걸로 알고있는데

4인 던전만.


탱크가 없어 랜덤탱크를 껴서 플레이했는데.

지지리도 못하는 유저를 만나가지고.

아케이니스트 펫이 탱크 다했다. 


유저 인터페이스가 불편한 초반의 느낌이 있지만, 

게임 초기의 노가다 퀘만 좀 견디고 나면

꽤 재미있어지는 게임이다.


와우만한 퀄리티는 아니지만, 

길드워2보단 낫다고 생각.

오랜만에 하는 MMO인데, 얼마나 갈수 있으려나.


아마도 디아3 확장팩 나올 때까지..?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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