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을 보다가 사진 한장을 보게 되었는데요. 

바로 할리웃 배우 휴잭맨의 딸인 에바 양김을 들고 먹는 사진이었습니다.





이 사진을 보고 문득 생각이 난 잊고있던 사실은, 

미국인들은 조미김스낵처럼 따로 먹는다는 거였습니다. 제가 처음 이 사실을 안 것은 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였는데요.

헤드쿼터가 샌프란시스코였던 저희 회사에서는 샌프란의 여느 테크 회사들처럼 직원 복지가 좋은 편이라서 제가 있던 뉴욕지사에도 무료 스낵 바가 있었습니다.

이 스낵 코너에는 요러요러한 과자들이 옹기종기 모여있었지요.





초콜렛, 그라놀라 바, 도리토스, 과일 젤리, 칩 종류 등등 딱 봐도 과자류인 이 많은 아이템들 중에서 제 눈에 띈 건 이 요상하게 생긴 김봉지였습니다.

왠 아주머니 사진이 들어있는, 한국음식을 가장한 미국음식 또는 일본음식 같은 디자인의 이 김은, 

게다가 와사비맛이랍니다.

호기심이 돋아 한 봉지 뜯어 먹어 봤는데요, 으악~ 제 스타일은 아닙니다. 

톡쏘는 와사비맛이 느껴지는 김이라니. 김은 김다워야지요. 

게다가 김은 밥이랑 같이 먹어야지 제 맛 아닌가요. ㅎㅎㅎ


저의 이 한국인스러운 우려와는 달리, 직장 동료들은 즐겁게 저 김을 과자처럼 하나씩 집어먹고 있었습니다.

동양인 동료들에게 물론 인기가 더 좋았지만, 인종을 가리지 않고 고루 김을 스낵용으로 잘~ 먹는 것이 어찌나 신기하던지요.




▲ 밀라 요보비치도 이 김을 박스채 사들고 가는 모습이 찍혔었군요.



어쨌든 그렇게 잊고 있던 김에 대한 에피소드가 생각나서 저 김을 만드는 회사가 어딘가 구글해 보았는데요. Annie Chun's 라는 회사로, 원래 한국계 미국인이 세운 회사인데 

2005년에 한국의 CJ 에서 6백만 달러(한화 65억 상당) 를 주고 이 회사를 인수했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CJ 계열의 미국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네요. 사실 패키징이 한국스럽지가 않아서 한국음식 아이템을 가로채 누가 만들었구나 라고 으레 짐작했었는데, 막상 한국회사가 운영을 하고 있다니 갑자기 애정이 샘솟는건 왜일까요?ㅎㅎ 물론 와사비맛은 여전히 제 스탈 아니지만요. 다른 맛도 있다고 하니 기회되면 한번 먹어봐야겠습니다.


한국의 조미김과는 약간 다른 미국의 스낵김, 그래도 코리안 이라고 땅땅 찍혀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한국김의 우수성을 저렇게라도 알아갈 수 있어서 좋을 듯 하네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다섯 손가락안에드는 "김"

일본이나 중국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한국의 김이 더더 유명해 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방문해주시고 글 읽어주신 여러분, 감사드리구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1. 틱톡 2013.09.24 18:12 신고

    저희 집에서도 가끔 이런현상이 일어난답니다..ㅋㅋㅋ
    이번 명절때 형이 밥없이 김을 과자처럼 먹더군요...
    짠 음식 먹는걸 싫어하시는 어머니께서 어찌나 싫어하시던지...
    이것또한 문화의 차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ㅜㅜㅎㅎ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SparklingSake 2013.09.24 21:02 신고

      형이 미국화가 되신건가요? ㅋㅋㅋ 저도 아주 가끔 김만 맨으로 먹는데, 너무 짜서 물을 벌컥벌컥 들이키게 돼요. 들러주셔서 감사해요~ 틱톡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2. 냥이 2013.09.25 08:53 신고

    아마 저렇게 스낵같이 먹는 조미김이라면 소금을 적게 사용할듯.
    그렇다면 여자들은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아할것 같네요.
    뭔가를 먹는 고소한 식감은 있으면서 칼로리는 거의 제로에 각종 영양분은 듬뿍이니까..

    밀라 요보비치 !! 제가 좋아하는 배우중 한명이군요.
    특히 레지던트 이블에서 정말 멋지고 아름다운 캐릭터..그 쏘는듯한 깊은 눈매는 정말 매력적이죠.

    • SparklingSake 2013.09.25 14:03 신고

      저런 스낵용은 확실히 좀 덜 짜더라구요. 저는 와사비맛이 싫어서 소금맛을 느낄 새도 없었지만요. 원래 저는 미국인들이 김을 싫어한다고 알고있었는데 몇년 전에 비해 세상이 많이 변했나봐요. ㅎㅎ 밀라요보비치의 저 몸매는 한국 김을 먹어서? 라고 생각한다면 너무 멀리 나가는 거겠죠? ㅋㅋㅋㅋㅋ 댓글 감사하구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3. 호호양 2013.09.25 16:55 신고

    김을 과자처럼 먹는다니 정말 재미있네요.
    짜게 먹지만 않으면 걱장에 좋은 간식거리가 되겠는데요?

    잘 보고 갑니다~^^

    • SparklingSake 2013.09.25 18:57 신고

      저도 과자들 한가운데 있는 김을 보고 참 신기했었네요. 사실 잘라서 먹는 김 한봉지와 (도시락용 말구요) 밥 한공기 반 정도는 반찬 없이도 뚝딱 가능한 저에게 한국 김은 이러나 저러나 진리입니다~~ㅋㅋㅋ 하지만 짜지 않으면 아무래도 건강엔 더 좋겠죠? 댓글 감사합니다. 호호양님 즐거운 하루 되세요~

  4. 달님 2013.09.25 17:36 신고

    지금 엄마께서 해 주신 참기름과 소금을 바른 구운 김을 그냥 집어 먹고 있는 저로서는 답글을 안 쓸 수 없겠는걸요..밥 반찬으로 만들어 놓으신 건데 반찬보다 그냥 집어 먹는 것이 더 많은 것 같아요...아닌 것을 알면서도 저도 모르게 밥과 별개로 집어 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달까요..일종의 중독인 것처럼요...
    전 오히려 대학 때 생맥주집에서 기본 안주로 조미김이 나오는 게 더 신기했었어요...
    간식마냥 조미김을 집어 먹긴 해도 반찬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를 술안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요...
    물론 와사비 맛은 저도 글쎄...라고 생각되지만요...

    • SparklingSake 2013.09.25 19:00 신고

      홈메이드 구운김~~ 저도 어렸을때만 몇번 먹어본 갓구운 그 김의 맛이 갑자기 생각나면서 마구마구 부러워 집니다ㅠㅠ 생맥주집에서 나오는 김은 조미안된 김밖에 못봤는데, 아마 가게마다 다른가봐요.

      김의 다양화, 세계화. 김 마니아로서 저는 적극 지지합니다. ㅎㅎㅎ (김 포스팅 해놓고 유달리 흥분하고 있네요.^^;) 댓글 감사드리구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달님 :)

  5. 심천홍콩 2013.09.27 09:55 신고

    중국에서도 홍콩에서도 아이들 간식으로 김 싸오기도 하구요, 멋지게 잘 차려입은 아가씨들이 친구 기다리면서 길에서 도시락김 까먹기도 해요 ^^

    • SparklingSake 2013.09.27 10:57 신고

      아 진짜요? 홍콩의 멋진 아가씨들이 길에서 김을 먹고 있는 장면을 상상하니 너무 웃긴데요?ㅋㅋㅋ 댓글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심천홍콩님 :)

  6. 써니 2013.10.04 21:42 신고

    중국에서도 티비선전에 김이나와요... 근데 간식처럼 그냥먹더라구요..티비보며...독서하며..ㅋ 심지어 식빵사이에 껴서 샌드위치처럼도 먹구요~
    전 중국만 그론줄알았어요^^

    • SparklingSake 2013.10.05 11:10 신고

      식빵사이에 김을 껴서 샌드위치로 먹는건 진짜 상상도 못했네요. ㅎㅎㅎ 한국김이 선전되나요? 하긴, 저희 남편도 대만계/중국계 미국인인데 자라면서 한국 도시락김 먹어봤었다고 하더라구요. 미국의 중국 수퍼마켓에도 많이 파는 모양이에요. 댓글 감사합니다 :)

  7. coco 2013.10.05 07:46 신고

    전 프랑스에 사는데요 제 프랑스 친구(여자임)는 집에 오면 작은거말고 밥먹을때 잘라먹는 10장들이 한봉지를 앉은 자리에서 혼자 열장 다 먹어요. 밥이 있던 없던. 다 먹구선 "또 없어 ?" 하고 찬장 뒤지고 있음...얼마나 먹을려나 내버려뒀더니 진짜 두봉지 반 (25장)을 다 먹어치우더라고요. 집에오는 친구들 대접할때 와인이랑 같이 가는 안주로 가끔 작게 잘라서 서른 장 정도 상에 놓거든요. 근데 다른 안주가 있어도 이게 너무 인기가 많아서 일이분이면 접시가 비워져요. 또 달라고 말똥말똥 처다보고있고...

    • SparklingSake 2013.10.05 11:31 신고

      김 큰거 10장이면 짱 많고 짤텐데요 ㅋㅋㅋ 정말 대단한 친구네요. 저도 최근에 프랑스 사람들이랑 같이 일하기 시작했는데 좀더 친해지면 김을 한번 먹여(?) 봐야겠어요. ㅎㅎ 신기해요 조미김광 프랑스인이라니..ㅋㅋ
      근데 한국이나 일본 말고 다른 나라에선 이게 모두 스낵 개념인가봐요. 쌀밥먹는 문화가 없으니 그렇겠죠? 나라마다 신기한 문화차이에요~~
      댓글 감사드리구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